✅ 프랜차이즈 창업 사전 검토 사항
✅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선정 노하우
✅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선정 노하우
프랜차이즈 창업 과연 답일까?
경제 불황 속 프랜차이즈 창업을 꿈꾸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서울시 2022년 가맹사업 등록현황을 살펴보면, 전년도에 비해 가맹본부 37.2%, 브랜드 70.8% 증가를 보여줬어요. 이처럼 프랜차이즈 본부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예요.
위험부담이 적을 것이란 생각에 프랜차이즈 창업을 결심했지만, 큰 창업 비용과 시간이 드는 만큼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겠죠?
1. 프랜차이즈 창업시 검토사항
📌창업자 스스로에 대한 검토사항
내 성격이 해당 업종에 적당한 성격인지
가맹본부의 방침과 경영방법에 따를 수 있는지
가족들의 지지가 있는지
해당 아이템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
프랜차이즈 창업의 장단점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가맹본부에 대한 검토사항
고매출, 고소득 보장 등 현란한 광고를 하는지
가맹비, 로열티, 보증금 면제 등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는지(해당 경우는 가맹점관리가 부실할 가능성이 높아요)
가맹본부의 특별한 노하우가 있는지
가맹점사업자의 영업권 보장이 명확히 이루어지는지
가맹본부의 재무상태 및 경영상태가 괜찮은지
2.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선정은 어떻게 하나요?
프랜차이즈는 3S에 기반을 둔 시스템인데요. 3S에 충실한 가맹본부일수록 시스템이 탄탄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창업'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표준화(Standardization)
가맹본부는 직영점과 가맹점의 외관 및 내관을 일관성 있게 구축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통일화된 운영에 신경 써야 해요. 고객 서비스 균질화가 프랜차이즈의 핵심 사업 원리입니다.
2️⃣ 단순화(Simplification)
가맹점주는 가맹본부의 노하우를 통해 실수를 줄이면서 안정적으로 가맹점을 운영 해야 합니다. 가맹본부는 가맹점주가 점포를 운영할 수 있는 단순화된 매뉴얼을 제공해야 합니다.
3️⃣ 전문화(Specialization)
가맹본부와 가맹점주는 각자의 역할에 따라 효율성과 효과성을 추구해야 합니다. 가맹본부는 가맹사업 성공을 위한 사업구상, 가맹점주와 직원에 대한 교육 및 훈련 등을 해야 하며 가맹점주는 가맹사업의 통일성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3S가 잘 구축되었고 가맹점주에게 많은 노하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는 가맹본부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가맹점 3~4곳을 직접 찾아가 가맹본부에 대한 만족도를 물어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나에게 맞는 창업 아이템은 어떻게 정하나요?
1️⃣ 아이템의 성장 가능성
신규 창업에 가장 적합한 시기는 해당 창업 아이템이 성장기 초기에 속해 있는 업종입니다. 만약, 성숙기 아이템을 창업할 경우 사업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2️⃣ 창업자의 경험/기술 활용 가능성
아무리 성장성이 좋은 창업 아이템이라고 하더라도 자신이 성공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어떤 업종이든 창업자의 경험 및 지식 등과 결합될 때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인허가 여부 사전 확인
인허가를 받아야 창업할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창업자는 사전에 해당 아이템의 법적 요건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실패의 위험성 사전 확인
실패 확률이 성공 확률보다 높은 아이템은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이익이 적더라도 성공만 확실하면, 해당 창업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IFS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 활용 100%가맹 상담 필수 질문 리스트
각종 프랜차이즈 박람회는 평소 관심이 가던 브랜드 담당자를 만나 가맹 상담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데요. 평소 관심이 가던 브랜드와 가맹 상담을 할 때, 아래 10가지 필수 질문 리스트를 중점적으로 활용해보세요.
Q1. 현재 가맹점은 몇 개가 있나요?
Q2. 가맹점 평균 매출은 얼마인가요?
Q3. 창업 비용은 얼마가 필요한가요?
Q4. 창업을 위한 조건이 있나요?
Q5. 가맹 본사가 지원해 주는 것은 무엇이 있나요?
Q6. 해당 브랜드의 핵심 고객은 어떤 분들인가요?
Q7. 가장 매출이 잘 나오는 상권은 어디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Q8. 본사가 갖고 있는 홍보 전략은 무엇인가요?
Q9. 경쟁 브랜드 보다 우위를 점하는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Q10. 직접 방문할 만한 가맹점을 추천해 줄 수 있나요?
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매장 최소 3곳이상, 직접 방문해 사장님과 충분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비용이 부담되거나 브랜드가 오래되었을 경우 양도양수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배민외식업광장의 글을 참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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